유기농 문화센터는 올바른 식재료를 사용하여 먹을 수 있도록 건강한 식문화 교육을 하는 곳입니다.

    Customer Center
  • TEL : 02-3452-8853
  • am 09:00 ~ pm 06:00
  • 신한은행
    100-032-940924
    예금주 : 사단법인
    유기농문화센터
   
제목 [목요일에 만나요!] 2회. 도미니언(Dominion)
작성일자 2019-05-10
조회수 53











지구/동물/자연/환경을 주제로 영화, 다큐멘터리를 상영하는 목요 상영회 [목요일에 만나요!]


2회차로 다큐 '도미니언(dominion)' 이 상영되었습니다.





우리가 먹는 식사가 어떤 과정을 거쳐 우리의 식탁 위로 올라오게 되는지 알고계신가요?


우리가 입는 옷들이, 생활하며 당연하게 사용해온 물건들이, 나의 여가가, 인간 외 동물들에게서 얻어내 영위해왔던 나의 모든 삶들이 어떻게 만들어져왔는지 알고 계신가요?





'도미니언'은 우리의 일상적인 행위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어떤 결과들을 만들어내고 있는지 현실적으로 고발합니다.


이를 통해 영상을 시청하는 단 몇시간이 아닌, 앞으로 우리가 생활하는 모든 순간 어떤 고민을 하며 살아가야하는지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상영회가 시작하기 전, 일찍부터 많은 분들이 오셔서 의미있는 자리를 채워주셨습니다.





가장 먼저 진행 된 식사시간에는 단무지 대신 엄나무순 장아찌를 넣은 '된장 김밥', 김밥과 함께 따뜻하게 떠먹을 수 있는 '야채 탕수'가 준비되었습니다.








유기농 문화센터는 식사를 통해 비폭력 메세지를 전달하며 정체불명의 원료, 각종 첨가물, 설탕 등이 포함된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가공식품 등을 무분별하게 섭취하게 되는 현대인에게 제대로 된 건강한 음식을 제공하기 위한 운동을 펼치는 교육기관입니다.


상영회에 참여하시는 분들께도 물론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은 비건(vegan), 유기농, non-gmo 식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 상영작의 내용은 동물 살해, 학대, 성착취 등의 폭력을 담고있으며 영상이 매우 현실적이기 때문에 보기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상 속의 폭력은 허구가 아닌 인간 외 동물들이 현재도 어딘가에서 겪고 있을 현실이며, 벌어지고 있는 폭력의 책임에서 어떤 인간도 자유로울 수 없음을 잊지 않고, 힘들더라도 끝까지 시청해주셨으면 합니다."


짧은 당부와 함께 불이 꺼지고 상영이 시작되었습니다.





많은 분들께 영상이 상영되는 시간은 하루 중 가장 길게 다가왔을 두시간이었겠으나, 스스로 이 같은 폭력을 용인해왔던 평생의 시간 앞에서 두시간은 터무니없이 짧은 시간처럼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오늘의 상영회는 불편함을 외면하지 않는 것이 이 폭력을 끝내는 첫 걸음 임을 깨닫고, 상영회에 온 모두와 함께 그 무거운 첫걸음을 내딛는 시간이었습니다.





이후 이어진 감상 나누기 순서에는 단순히 사실을 받아들이고 폭력에 동조하지 않는 것에서 끝내지 않고 진정 종평등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직접 행동의 중요성 등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었습니다.


-동물을 살리는 것은 직접행동이라고 생각해요. 단순히 동물을 먹지않는 것은 동물을 살리는 행위가 아니에요. 그저 폭력에 동조하지 않는 것 뿐이에요. 누군가 살인하지 않았다고 해서 너 정말 윤리적인 사람이라며 칭찬하지 않듯이 비건으로 사는 것은 당연한 행동을 하는 것이지 동물을 위한 행동이라고 할 수 없어요. 더 많은 사람들이 동물권리를 요구하기 위한 직접 행동에 참여했으면 좋겠어요.-






-사람들이 단순히 영상 속 동물들에게 폭력을 가하고있는 노동자를 비난하지 않고 노동자가 그 행위를 하게끔 만든 사람들은 육류를 소비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 폭력을 가하는 행위가 사회적으로 지위가 낮은 이들에게 떠념겨지고 있는 것 또한 심각한 문제예요. 노동자들 또한 생존하기 위해 폭력에 무뎌질 수 밖에 없는 것이지 이들도 원해서 이러한 행위를 하고있는게 아닐테니까요.-






- 이런 영상을 아무리 봐도 권력은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외면하게 될 수도 있어요. 외면 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순간에도 동물들은 저렇게 죽어가고 있다는 것이 끔찍해요. 사람들이 더이상 외면하지 않고 저 영상 속 피해자가 나라면 어떨까 생각해주셨으면 좋겠어요.-







'도미니언'은 누구나 유튜브(youtube)에서 무료로 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자막 또한 제공됩니다.)


https://youtu.be/LQRAfJyEsko





 

유기농 문화센터는 격주 목요일마다 상영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