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문화센터는 올바른 식재료를 사용하여 먹을 수 있도록 건강한 식문화 교육을 하는 곳입니다.

    Customer Center
  • TEL : 02-3452-8853
  • am 09:00 ~ pm 06:00
  • 신한은행
    100-032-940924
    예금주 : 사단법인
    유기농문화센터
   
제목 6월 14일 유기농 쿠킹클래스
작성일자 2019-06-20
조회수 59

[유기농쿠킹클래스 시작 되었습니다. 6월부터 11월까지]

6월 14일 크리스천 글로벌 스쿨 전교생 19명 포함, 선생님 학부모 총 33명과 함께하는 유기농 쿠킹클래스가 진행 되었습니다.


유기농 쿠킹클래스에서는 일상 속에서 환경을 보호하고 생명을 존중하기 위한 작은 실천을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진정한 유기농농산물은 폭력을 당하지 않은 건강한 땅과 자연에서 얻을 수 있음을 배웁니다.

[세상을 바꾸는 가장 쉬운 방법은 살림, 친환경 살림살기에 대한 강연을 진행하는 이세미 강사님]


이세미 강사님 6,7살 아이들을 키우며, 쓰레기 없는 살림에 도전함으로 살림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있는 보통의 주부라고 소개를하고 계십니다.


["1인당 섭취 미세플라스틱, 매주 신용카드 1장 분량"]
한 해 쓰레기 25억톤 발생, 환경부 집계 전국 쓰레기 산은 모두 235곳, 120만톤 이라고 합니다.


친환경세제와 친환경랩을 만드는 시범을 보이시는 중입니다.


친환경세제와 친환경랩을 만드는 시범을 보이시는 중


친환경세제는 물에 소프넛(무환자나무 열매)를 넣고 흔들어 주기만하면 완성, 소프넛의 과피에는 정화작용을 하는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섬유나 피부에 남아 있는 화학잔여물을 제거 해 주고요. 소프넛은 100% 생분해되어 물과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으며 가장 친환경적인 세정제라고 합니다.


완성된 친환경랩(포장지)
(프라이팬에 비즈왁즈와 얇은천을 올리고 약한불로 가열하고 굳혀주면 위 사진의 형태가 됩니다.)


첫째, 사람에게도, 자에도 해롭지 않은 물건 구입하기
둘째, 재활용보다 재사용하기
셋째, 최소한 필요한 물건만 구입하기
넷째, 쓰레기는 한 달에 한번만 버리기

그리고 물티슈 안 쓰기,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알루미늄 제품 사지않기, 페트병 생수 안 마시기 등 너무나 일상에도 꼭 필요한 말씀해주셨어요. 이제 부터 하나하나 실천을 함께 해봐요.




♡♡♡♡♡ 두번째 수업♡♡♡♡♡

[실습:채소탕 쿠킹] 강성미원장님과 비폭력, 공존의 밥상 만들어 보겠습니다.


오늘의 요리는 채소탕.. 성인들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채소를 잘먹지 많아 부족한 식유섬유를 풍족하게 해주는 채소탕 만들어서 먹을겁니다. 오늘의 주인공, 들어갈 재료들 식재료는 충북 흙살림에서 직거래한 친환경 채소들입니다.


여기는 1조 딸기팀이예요. 귀엽게 채소를 썰었어요.


엄청나고 신중하게 토마토를 써는거 보이시죠. ^^


아이들이 칼을 사용하지않고 손으로 결따라 자른 브로컬리와 버섯 (모든 식재료는 될 수 있는한 칼과 불의 사용을 최소화 하는것이 좋아요)


[이어서 채소탕에대해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는 시간을 가졌어요, 레시피북 만들기]


가지각색 귀여운 그림들 2조 수박팀 레시피북입니다.


[점심식사 시간]


아이들이 직접만든 오늘의 주인공 채소탕입니다. 아이들의 정성이 듬뿍, 사랑이 듬뿍듬뿍 들어가서요. 엄청 맛있게 먹었어요.


원장님이 보리현미밥에 꼭 먹어야 되는 얼갈이열무김치라고 했습니다.


아이들에게 인기 많은 고시레기 입니다.


오늘 겉보리현미밥입니다. 씹어서 먹으면 씹는 맛도 두배 즐거운 밥이예요.


보리현미밥에 깻잎순나물, 오이지, 김치, 고시레기, 상추와 쌈장, 채소탕 모두 싹싹 비우고 한그릇 더 먹었어요.


채식이 익숙치 않지만 남기지않고 맛있게 먹는 아이들을 보니 학교에서도 친환경 채식 위주의 식단이 도입 됐으면 합니다.


크리스챤 글로벌 스쿨 학생들 선생님들 학부모님 모두 뜻깊은 날이였습니다. 크리스천 글로벌 스쿨(CGS) 임혜영교장님 학생들, 교사분들, 학부모님들과 함께 와주셔서 고맙습니다.

또한, 열강을 해주신 이세미 선생님 고맙습니다.

이런 귀한 자리를 추천해주신 [요리를 멈추다] 책을 쓰신 심재윤피디님, 강하라 선생님 사랑해요. 특히, 비건 연인 신현경님과 진현님 그 어려운 주방 보조와 열심히 사진 촬영과 동영상을 해주신 두분도 사랑해요.


마지막으로 친환경 농산물을 소중히 키워주신 흙살림 농부님들과 배송을 해주신 흙사림 조합의 직원분들, 이렇게 재미있고 즐겁고 행복한 시간을 만들어주신 친환경농산물의무자조금위원회 관계자분들도 감사고 또 감사합니다.




여러분~ 환영합니다. 유기농 쿠킹클래스는 11월까지 계속 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서 수강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동아리, 학교, 회사 등 팀으로 오실 분들은 강성미 원장님께 전화를 해주세요.

강성미원장 010 7705 9005


6월 21일 유기농 쿠킹클래스

6월 25일 유기농 쿠킹클래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