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 문화센터는 올바른 식재료를 사용하여 먹을 수 있도록 건강한 식문화 교육을 하는 곳입니다.

    Customer Center
  • TEL : 02-3452-8853
  • am 09:00 ~ pm 06:00
  • 신한은행
    100-032-940924
    예금주 : 사단법인
    유기농문화센터
   
제목 6월 21일 유기농 쿠킹클래스
작성일자 2019-06-26
조회수 64


[6월 21일 우리농산물 먹거리에 관심을 갖고 친환경 살림을 하고 싶으신 21명의 참가자와 함께 유기농 쿠킹클래스가 진행 되었습니다.]



지구를 살리는 유기농 소비가 대한민국 국민의 생활습관으로 자리 잡았으면 좋겠습니다.
이를 위해 유기농 쿠킹클래스에서는 재미있는 수업과,
유기농 꾸러미와 농산물의 직거래 활성화를 위한
건강한 쿠킹클래스를 다양하게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첫번째 수업♡♡♡


쓰레기 없는 살림에 도전함으로 살림의 가치를 재발견 하고 있는 이세미 강사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한 해 세계에서 발생하는 고체 쓰레기만 25억톤,
바다로 흘러가는 폐기물이 무려 800만톤 이라고 합니다.


**생분해 플라스틱은 과연 플라스틱의 대안이 될 수 있을까요? 슬프게도 유엔과학자들은 아니라고 대답합니다.
일례로 생분해 플라스틱의 한종류인 옥수수전분을 이용한 생분해 플라스틱은 그자체로는 친환경적이지만 옥수수를 키울때 나오는 살충제 등 환경호르몬이 환경을 해친다고 하네요.


**환경을 보호하기 위하여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첫번째 일회용 용기의 사용을 줄이고 재활용 용기자체를 쓰레기로 내보내기 보단 재사용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위사진에 이세미 강사님이 네가지 실천법을 알려주십니다.

** 일상생활을 하면서 가장 많이 보이는 쓰레기의 종류는 어떤것일까요?
담배꽁초인데요. 많은분들이 담배꽁초는 물에녹거나 유해물질을 생성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는데요 실제 담배꽁초의 필터에는 환경에 유해한 미세 플라스틱이 들어있다고 하네요.
길가를 돌아다니다 보면 쉽게 보이는 담배꽁초가 지구를 아프게 만들고 있다니 마음이 참 아프네요.

이세미 강사님은무환자 열매를 이용해 친환경 세제를 만들어 설겆이,빨래,머리감기등 일상생활 전반에 사용하신다고 하시네요.
무환자 열매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섬유나 피부에 남아있는 화학 잔여물을 제거해주고, 100% 생분해되어 물과 환경오염을 시키지 않습니다.
일회용 랩을 줄이기위한 방법으로 비즈왁스를 이용한 친환경랩 만드는 것도 보여주셨습니다.



♡♡♡두번째 수업 강성미 원장님과 참여자분들이 함께하는 쿠킹 클래스♡♡♡



현대인들이 부족한 식이섬유를 충족해주고 균형잡인 오행식탁,무지개밥상을 만들어주는 채소탕을 직접 만들어봅니다.


알록달록 오늘의 메인요리인 채소탕에 들어갈 신선한 재료입니다.
요리에 사용되는 모든 재료는 도구사용을 최소한으로 해야 원재료 그대로의 에너지를 보전할 수 있다는 강성미원장님의 설명에 따라 브로콜리와 양배추는 칼을대지 않고 손으로 손질하였습니다.


* 건강 가득한 오늘의 점심 식사메뉴




**사랑이 가득한 식사를 마친 뒤 토크가 진행되었습니다.에서는 음식을 먹기전에 가져야할 마음가짐과 음양오행 밥상에 대한 설명, 왜 유기농 농산물을 먹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수강생의 인상깊은 질문
Q. 마트에 가면 유기농과 농산물과 무농약 농산물이 있는데 어떤 차이가 있나요?

A. 유기농 농산물은 환경보전및 건강한 농업생태계의 유지를 목적으로 농약 및 화학비료, 항생제 등 합성물질을 제한하여 기른 농산물입니다.


♡♡♡김~~~치 기념촬영과 함께 오늘의 유기농쿠킹클래스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감사의말씀♡♡♡♡
끝까지 남아 뒷정리와 도와주신 이세미 강사님과 수강생 세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농산물을 소중히 키워주신 흙살림 농부님들과 배송을 해주신 흙사림 조합의 직원분들, 이렇게 재미있고 즐겁고 행복한 시간을 만들어주신 친환경농산물의무자조금위원회 관계자분들도 감사고 또 감사합니다.




여러분~ 환영합니다. 동아리, 학교, 회사 등 팀으로 오실 분들은 강성미 원장님께 전화를 해주세요.

강성미원장 010 7705 9005

유기농문화센터 홈페이지에서도 접수 중이니 아래 링크를 통해 수강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7월 유기농 쿠킹클래스 신청하기